임신은 모든 여성에게 특별하고 아주 중요한 시기예요. 이 기간 동안, 여성들은 건강을 유지하고 안전하게 아이를 출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교통이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서울시에서는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으로 7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신청 방법과 기한, 사용처 등 한꺼번에 알려드릴게요.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 사업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 사업은 교통 약자인 임산부에게 자유롭고 편한 이동을 제공하기 위해 교통비 70만 원을 지원해주는 사업인데요. 이는 보다 건강한 출산을 지원하고 출산 가정에게 경제적인 부담을 조금이나마 경감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그렇다면 정확한 지원 내용과 지원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아주 간단하니 잘 따라오시면 됩니다.
지원 내용
지원 내용으로는 임산부 1명 당 교통비 70만 원을 지원합니다. 임산부 본인 명의에 신용카드 및 체크 카드에 교통 포인트가 지급이 됩니다.
지원 대상
지원 대상으로는 다음과 같아요.
- 신청일 현재 6개월 이상 계속하여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임산부
- 위 조건에 해당한다면 다문화 가족 외국인 임산부도 가능(단, 부부 모두가 외국인이면 지원 불가)
신청 방법
신청 방법으로는 임신 기간 중 신청, 출산 후 신청 이렇게 둘로 나뉘어 지는데요.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임신 기간 중 신청 방법
온라인과 방문 신청 두 가지 모두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으로는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해요.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엽산,철분제,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등 다른 서비스와 동시 신청이 가능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이쪽으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방문 신청을 하시려면 임산부 본인이 직접 방문해야 하며, 대리인 신청은 안됩니다. 신분증과 임신 확인서, 본인 명의에 휴대폰 또는 신용카드나 체크 카드를 지참 하셔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출산 후 신청
출산 후에 신청하시는 분들은 아이 출생 신고를 하고 나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출산 후 신청은 온라인으로는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하며, 방문 신청은 출산 본인 또는 대리인도 가능합니다. 대리인 방문 시에는 필요 서류가 필요하니 서울맘케어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기한
신청 기한으로는 임신 3개월(12주차) 부터 출산 후 3개월 까지 입니다. 단, 2022년 7월 1일 이전 출산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포인트 사용처
사용처로는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택시)과 차량 유류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차도 가능한데요. 기차는 2023년 04월 12일 부터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용 기한
사용 기한으로는 신청 시기에 따라 다른데요.
🔸 임신 기간 중 신청 : 분만 예정일로부터 12개월
🔸 출산 후 신청 : 자녀 출생일로부터 12개월
기타 사항
신청하시기 전에는 꼭 다음 카드사의 본인 명의의 카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요. 신한카드(국민행복카드만 신청 가능),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BC카드(하나BC, IBK기업은행) 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추천 🔽
마치며,
지금까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금이라도 이 정보를 아셨다면 바로 신청하셔서 지원금 70만 원 꼭 받으시기 바랄게요. 무료 지원이니 고민하지 마시고 바로 지원하셔서 건강한 출산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